일상/리뷰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검사소 - 이륜차 정기검사

Piaf 2022. 7. 23. 02:48
반응형

현재 베스파 두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먼저 구매한 베스파에 정기검사 통지서가 날아와 검사를 받게 되었다. 원래 서울에 거주 중에 통지서가 날아왔지만, 제주로 이사 준비 중이고 거주 중인 지역 검사소에 예약이 전부 차서 검사를 받을 수 없었다. 다행히 제주에도 검사소가 있어서 제주에 이사 후 이륜차 정기검사를 예약하고 방문하게 되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검사소는 제주시 도련이동에 위치해 있다. 당일 접수도 가능한 것 같지만, 통지서에 인터넷 예약을 추천한 만큼 인터넷으로 예약 후 방문하게 되었다. 인터넷 예약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서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예약이 필요할 경우 아래 링크로 직접 방문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제주-검사소
제주 검사소

적당한 자리에 주차 후 미리 안내된 준비물(신고필증, 보험증권)을 챙기고 건물 내부 접수실에 방문하여 서류 접수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인터넷 예약에 경우 미리 결제하기 때문에 검사소에서 따로 비용을 지불할 일은 없다. 보험증권은 모바일로도 확인이 가능하니 본인의 보험회사 앱을 설치 후 모바일 증권을 발급받아서 검사소 직원에게 보여주면 된다.

 

검사장-진입로
검사장 진입로

접수실에서 접수를 마치고 나면 접수처 직원의 안내에 따라 진입로를 맞춰서 들어가면 된다. 본인이 예약한 날은 검사소 대기줄이 길지 않아서 바로 진행할 수 있었다.

 

검사소
검사소

바이크는 3번 검사소에서 진행하게 되었다. 입구부터 다른 곳보다 작은 게 이륜차 전용 검사소 같았다.

 

이륜차-정기검사
정기검사 진행

구매한 지 3년이 지나 처음으로 정기검사를 받게 되었다. 구매 후 3년째에 첫 정기검사를 받고 나면 2년마다 정기검사가 진행된다고 한다. 검사는 빠르게 진행되었고, 풀악셀 공회전에 적잖이 당황스러웠다. 다행히 검사 완료 후 모두 정상 판정받았고, 검사 서류를 받고 검사소를 빠져나왔다.

 

검사-완료
검사 완료

처음 해본 이륜차 정기검사였는데, 제주에서 하는 검사라 더 특별하게 느껴졌다. 나머지 한대도 내년쯤 첫 검사를 받을 텐데 제주살이 1년 후 제주를 떠날지 남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3년 동안 상처도 많은 만큼 추억도 많은데, 앞으로 1년간 제주살이 동안 더 많은 추억을 쌓아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