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암호화폐 소식

중앙은행, BIS CBDC 결제 지원 디지털 통화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Piaf 2022. 3. 22. 21:20

블룸버그에 의하면 "여러 중앙은행과 국제결제은행(BIS)은 국경을 초월한 지불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공통 디지털 통화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고 한다.

Bloomberg
Bloomberg

국제결제은행(BIS)은 "호주 준비은행, 말레이시아 은행, 싱가포르 금융청, 남아프리카 공화국 준비은행과의 성명에서 이 두 가지 시제품이 이 같은 플랫폼의 기술적 실행 가능성을 입증한다"라고 밝혔다.

 

 

코드네임 "Project Dunbar(프로젝트 던바)"로 명명된 이 개발 또한 CBDC를 사용하여 공유 플랫폼에서 서로가 직접 거래할 수 있음을 증명하여 중개업자의 필요성을 줄이고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들은 중국의 Ant그룹을 비롯한 기술 기업들이 개척한 새로운 결제 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의 Diem 프로젝트(이전 Libra)는 자사의 스테이블 코인 또는 CBDC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CBDC와 구별되는 암호화폐의 급속한 성장은 기존 통화체제에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으며, 국경을 초월한 화폐 이체 처리에 대한 논의에 긴박함을 더해주고 있다.

 

그리고 BIS는 Project Dunbar(프로젝트 던바)와 관련해서 플랫폼 관련 룰북 제작, 관할 지역 내 법률 규제 검토, 프로젝트 거버넌스 위원회 구성, 대규모 산업에 대한 적용 및 지역 테스트 등이 향후 진행되어야 할 단계라고 설명했다.

 

출처 - Bloomberg by Swati Pandey